도형은 어떤식으로 구성될까?

지난 삼각형 그리기에서 glDrawArrays(GL_TRIANGLES, n, m)를 통해 주어진 정점 3개를 통해 삼각형을 그릴수 있었습니다. 

OpenGL ES에서는 다양한 평면이나 입체면을 구성하기 위해서 정점을 이어서 도형을 구성합니다.  정점을 이어서 그리는 방식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합니다.

  • GL_POINTS : 정점에 해당하는 픽셀의 점만 그립니다.
  • GL_LINES : 정점배열 순서로 라인을 그리며 선과 선이 이어지지 않습니다.
  • GL_LINE_STRIP : 정점배열을 순서대로 이어 선을 이어 그립니다.
  • GL_LINE_LOOP : 정점배열을 순서대로 이어 선을 그리고 첫번째와 마지막 정점도 이어서 그립니다.
  • GL_TRIANGLES : 정점배열에서 정점 3개를 이어서 삼각형을 그리고 나머지 정점은 그리지 않습니다.
  • GL_TRIANGLE_STRIP : 첫삼각형을 그릴때는 정점배열에서 정점 3개를 이어서 삼각형을 그리고, 두번째부터는 추가적인 정점 하나를 필요로 하며 이전 정점 두개를 이어서 그립니다. 예:) (0,1,2) , (1,2,3), (2,3,4) …
  • GL_TRIANGLE_FAN : 첫번째 정점을 항상 기준으로 다음 정점들을 이용하여 삼각형을 그립니다. 첫번째 삼각형을 그릴때는 (0,1,2) 두번째는 (0,2,3) 세번째는 (0,3,4)의 순으로 반복하여 그립니다. 최종적으로 부채꼴형태의 모양이나옵니다.

 

본 프로젝트는 github에서 확인 가능합니다.

카테고리: Graphics

0개의 댓글

답글 남기기

Avatar placeholder

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입력창은 *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.